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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한강2 콤팩트시티(기능 집약도시)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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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더우드연구소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기능 집약도시) 조성

김포시 마산동·운양동·장기동·양촌읍 일대 731만㎡ 부지에 4만6,000가구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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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개발과 '지하철 5호선 연장' 계획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지난 11일 경기 김포시 마산동·운양동·장기동·양촌읍 일대 731부지에 46,000가구 규모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Compact-city)를 개발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콤팩트시티란 도시의 주요 기능을 중심부에 밀집시킨 고밀도 기능집약 도시의 모델이다. 도시 중심부에 주거 상업 시설을 밀집시켜 시민이 교통수단을 이용하지 않고 걸어 다니며 생활할 수 있게 한 도시 모델이다. 압축도시라고도 한다.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서부지역의 대표적인 지역 현안 사업으로 꼽혔던 서울 5호선 연장 등 광역교통 확충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지역의 심각한 교통난을 근본적으로 해결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5호선 연장의 기반이 되는 지자체 간 협약과 연계하여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Compact-city) 조성을 발표함으로써 수도권 서부지역의 광역교통난 해소 등 지역 현안 해결에 적극 나서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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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한강2 콤팩트시티는 2027년 분양을 시작해 2030년께 첫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입주 시점과 맞춰 지하철 5호선도 연장 개통한다.

 

서울시, 김포시, 서울시 강서구는 서울 5호선 김포 연장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상호 간 합의가 반드시 필요하였던 방화차량기지와 건설폐기물 처리업체의 부지 이전 등에 관하여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정부도 지자체 간 5호선 연장 논의가 본격화될 수 있도록 노선 인근 지역에 콤팩트시티를 조성하여 사업 타당성 확보를 위한 수요를 대폭 확충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사업시행자가 연장 비용을 일부 분담하여 5호선 연장사업이 실행되는 데에 핵심적인 계기를 마련한다고 밝혔다.

 

5호선 연장 논의가 좀처럼 진행할 수 없었던 것은 방화차량기지 및 건설폐기물 처리업체의 이전 문제와 연장 세부 노선()에 대한 지자체 간 견해차가 크고 배후수요가 사업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하지 않아 논의가 좀처럼 진행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5호선 연장 구간에 신규 콤팩트시티 개발이 본격화됨에 따라 김포시 등 관련 지자체는 5호선 연장에 대한 충분한 배후수요가 확보되었다고 판단, 이를 전환점으로 삼아 현안 해결에 전격 합의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협약 체결로서 방화역 인근 차량기지를 향후 연장될 5호선 종점 부근으로 이전하고 건설폐기물 처리업체도 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로써 5호선 연장사업은 새롭게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다만 5호선 연장 세부 노선() 등은 인천시, 인천시 서구, 경기도, 김포시 등과 관련 지자체와의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하며, 이후 정부의 관련 심의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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